게임봇(Game Bot) 탐지

예선


탐지율 100%

  • 탐지율: 정상유저와 게임봇을 얼마나 정확히 탐지하였는지 평가 (F1-Score)
  • 알고리즘 설명문서: 자체 알고리즘 개발 여부 확인, 치팅 방지 목적으로만 활용

본선


탐지 정확도 80% + 발표 점수 20%

  • 탐지율: 정상유저와 게임봇을 얼마나 정확히 탐지하였는지 평가 (F1-Score)
  • 발표: 심사위원이 문제해결 방법의 논리성, 창의성 위주로 채점

탐지율


탐지율 측정을 위해 F1-Score를 사용합니다.

카테고리실제결과
PositiveNegative
실험결과PositiveTrue PositiveFalse Positive
NegativeFalse NegativeTrue Negative
  • True Positive는 실제 게임봇을 정확하게 예측한 상황을 의미함
  • True Negative는 실제 일반유저를 정확하게 예측한 상황을 의미함
  • False Positive는 실제 일반유저를 게임봇으로 예측한 상황을 의미함 (오탐)
  • False Negative는 실제 게임봇을 일반유저로 예측한 상황을 의미함 (미탐)

\[ Precision = \frac{True Positive}{True Positive+False Positive} , \ Recall= \frac{True Positive}{True Positive+False Negative} \]

  • Precision(정밀도)은 제안한 알고리즘이 게임봇으로 예측한 유저 중 실제로 게임봇인 비율을 나타냄
  • Recall(재현율)은 실제로 게임봇인 유저 중 제안한 알고리즘이 게임봇으로 정확히 예측한 비율을 나타냄

\[ F1  \ score = 2 \times \frac{Precision \times Recall}{Precision + Recall} \]

  • F1-Score는 Precision과 Recall의 조화평균으로, 클래스(일반유저, 게임봇) 분포가 불균형한 상황에서 성능을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