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임봇(Game Bot) 탐지

문제


MMORPG와 같은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 내 재화, 아이템의 환금성을 악용하여 대량의 캐릭터를 운용하여 수입을 얻는 “작업장”은 게임 밸런스를 해치고 게임 회사와 일반 이용자에게 큰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.

작업장에서 이용하는 게임봇은 환금성이 있는 재화나 아이템을 채굴하기 위해 특정 행위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  • 제공된 게임 데이터를 분석하여 게임봇을 탐지할 수 있는 알고리즘 및 프로그램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.

 

데이터셋 설명


구분설명
예선 데이터셋
  • AION 게임 로그
          15일치의 게임 로그 (2010.04.16~2010.04.30)
  • 일반유저/게임봇 계정 목록
          로그에 포함된 일부 유저 계정의 실제 클래스 (일반유저 7500개, 게임봇 600개)
  • 제출용 계정 목록
          분석결과를 제출해야 하는 유저 계정 목록 (8236개)
  • 본선 데이터셋
  • AION 게임 로그
          약 7일치의 게임 로그 (2010.05. 중)
  • 제출용 계정 목록
          분석결과를 제출해야 하는 유저 계정 목록만 제공
  • 사전 배포
          로그 특성 상 전처리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점을 감안하여, 진출팀에게 본선 1~2일 전 미리 배포 예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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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온라인 예선 신청 


    참가신청 & 데이터셋 다운로드 (기간 종료)

    • 신청기간(상시접수): 10월 1일(화) ~ 11월 7일(목) 18:00
    • 게임봇 탐지 예선은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.
    •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. (팀의 경우 최대 인원은 5명입니다.)

     

    예선 결과 제출


    제출물

    제출물설명제출 시 파일명 양식
    탐지결과파일(CSV)데이터셋과 함께 제공된 test_account.csv 파일에 class 구분 결과를 추가하여 제출
    (class: 일반유저의 경우 0, 게임봇의 경우 1)
    result_gamebot_팀대표자이름(영문).csv
    알고리즘 설명 문서(PDF)워드, 한글 양식 중 선택 /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algorithm_gamebot_팀대표자이름(영문).pdf
    프로그램 소스코드(ZIP)개발 언어 무관 / ZIP 파일로 압축하여 제출code_gamebot_팀대표자이름(영문).zip

     

    제출방법

    • 제출기한: 2019년 11월 8일(금) 10:00 ~ 16:00
    • 제출사이트: (기간 종료)
    • 제출사이트에 접속 후 참가신청 시 기입한 이름, 휴대폰번호, 이메일을 입력하여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.
    • 참가신청 시 기입한 정보와 다를 경우 제출이 불가하며, 확인이 필요할 경우 페이지 하단의 문의처로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.

     

    본선 안내


    • 본선은 11월 22일(금) 오프라인으로 진행됩니다.

     

    문의처


    고려대학교 해킹대응기술연구실 챌린지 운영진 / hcrchallenge@gmail.com